쇼앤텔_s h o w and t e l l
  • 홈
  • 쇼1
    • 2023 >
      • [공간 재정비]
    • 2022 >
      • 지도에없는i_part.5
      • 지도에없는i_part.6
      • 이빈소연X김현민X윤나리
      • [PRGM]텍스트앤포트폴리오2
      • [PRGM]_이천국
      • 아니와노노x류준
      • [PRGM]_도듀이
      • SARADA
      • 김준환
      • [PRGM]_크로마키
    • 2021 >
      • 다시만날때까지_part.1
      • 다시만날때까지_part.2
      • 다시만날때까지_part.3
      • 사박
      • 유예림
      • 신채희
      • 이의성X박소영
      • 한유람
      • [PRGM]공간운영자견습과정
      • 자림_햇볕이 가장 강한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 사이는 피하는 것이 좋아Ꮫ
      • 자림_세 들어 사는 꿈
      • 김서연
      • [PRGM]텍스트앤포트폴리오
    • 2020 >
      • 홍철기
      • 이몽룡
      • 양승욱
      • 양준화
      • 임재형
      • 차시헌
      • 최일준
      • 한솔
      • 이희경
      • 박지희&신소현
    • 2019 >
      • Henry Alan Gardiner
      • 오영준
      • 손주연X김지민
      • 김영민
      • 양현모
      • 김승현
      • Image/Text
      • 홍수진
      • 이자연
      • 제0세계
      • 김희경
      • 김소정
      • 최주원
    • 2018 >
      • Andree
      • 김숙향&김희영
      • 김민수
      • 김민정,박국성,아텍,한재석X인고탐
      • 유재연
      • bunjim_영오_namki
      • 양말, 개 (플랜: 김 대환)
      • 염소진
      • 김진주_가디너
      • 김가연
      • ChèreJinJin
      • Hanqing&Mona
      • 손지훈
      • Yuki Yumoto
      • 권나영X민경준X신수호
      • Freddie X Jihoon X Josh
    • 2017 >
      • 남윤아
      • 이수항
  • 쇼2
    • 2019 >
      • 김민수X이지연
      • 이흠
      • 이나신
      • 홍순용
      • 윤성원
      • 엄진아+채소원+한혜영
      • 홍진영
    • 2018 >
      • 남윤아X손지훈
  • 픽
    • 2022_그린앤골드
    • 2022_푸드앤드링크
    • 2022_픽앤플레이스
    • 2023_올드앤뉴
  • 텔
    • 전시장 사용가이드
    • 장비/자재
    • 로고/양식/플로어플랜
    • 보도자료
  • 스케쥴
    • 쇼앤텔1_선유
    • 쇼앤텔2_동탄 (운영종료)
    • 픽앤플레이스_을지로
    • 쇼앤텔_연혁
  • 오픈콜
    • 2022_오픈콜(페어)
    • 2022_오픈콜(독립기획자)
    • 2021_오픈콜(운영자)
    • 2021_오픈콜(작가2)
    • 2020_오픈콜(작가)
  • 지역활동
    • 2022_여기저기동네책방
    • 2021_잡(job)동사니
    • 2020_이곳저곳마을서점
    • 2020_선유랑댕댕이랑
    • 2020_선유랑제주랑
    • 2019_선유랑괭이랑
    • 2018_쇼앤굿즈 >
      • 쉐르진진_ChèreJinJin
  • 연락처
Iljun has come!
Picture
                             디자인 : 박가은            
보도자료1_아트바바
보도자료2_아트나눔
보도자료3_캔고루
​SHOW&TELL​


Wallow

: 실재와 왜곡 사이를 뒹굴며

지난 개인전 <보이지 않은 힘으로부터>, <붉은 덩어리>는 나의 결여와 관련되어 있다. 보이지 않는 힘을 쫓으면서 결여를 채우려 하거나 신체의 미묘한 상처를 관찰하고 내면의 붉은 덩어리들을 바라보면서 치유시키려는 것이었다. 그 결여는 이상, 특이, 특별한 것이 아니라 삶의 주변이나 동시대에서 발견될 수 있는 보편적인 것이었다.
결여를 해소하기 위해 나는 무언가의 실재에 다가가려고 한다. 내가 실재에 다가가는 방법은 물질을 오감으로 느끼며 이를 ‘이해’하는 것이다. 가령 자동차의 경우, 움직인다는 자동차의 본질적인 속성이나 아 름다운 형태, 브랜드 이미지가 담긴 엠블럼보다는 고장 난 것들을 하나씩 고치며 그 자동차에 대해 하나 씩 알게 되고 통제할 수 있는 것들이 나를 만족스럽게 하고 평온하게 한다. 
최근 금속 분말을 안료로 한 작품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전시 작품에는 탄산동, 산화니켈, 탄산코 발트, 산화코발트, 염화코발트, 산화알루미늄, 산화크롬을 사용하다. 가장 작은 단위로 분해된 금속 분말들을 작업에 활용하면서 온도, 습도에 따른 성질의 변화, 서로 다른 금속 입자가 시각적으로 합금되면서 나타나는 질감과 색감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금속이라는 물질을 최대한 온전히 감각하고 경험함으로 써 실재에 다가가고자 한다.
실재란 무엇일까. 물질의 근원은 무엇일까. 양자역학에 따르면 물질은 관측(결맞음)되기 전에는 입자가 아닌 파동이며 인간의 몸조차도 파동이다. 이 때문에 양자 역학에 대한 한쪽 견해에서는 눈으로 감각하는 순간 그 빛이 대상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눈을 감은 상태에서의 대상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양자역학에 대해 학자들은 다양한 시각을 제시하지만 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이 남긴 한가지 말에 모두 공감한다. ‘이 세상에서 양자역학을 이해한 사람은 한 사람도없다.’ 양자역학은 수학적으로 모두 증명이 가능하지만 인간이 감각하는 세계의 역에서는 ‘이해’를 할 수 없다.

과학적 시각에서 물질은 곧 원자이다. 원자를 이루는 전자의 움직임을 다루는 양자역학을 적어도 지금까지 인간은 이해하지 못했다. 아마도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오감으로는 ‘실재’의 개념을 온전히 받아 들이기 어려운 듯하다. 코펜하겐 해석을 만든 닐스 보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오로지 문제는 인간에게 있다. 우주의 현상을 설명할 언어와 개념과 경험이 없다는 것이 문제일 뿐, 우주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이처럼 내가 온전히 이해하고 느끼고 있다는 것들이 사실은 실재와 다른 왜곡, 착각으로 난무한다.
네안데르탈인, 호모 에렉투스 등 여러 종들 중에서도 호모 사피엔스가 지구의 주인이 된 것은 보이지 않는 것, 확실하지 않은 것을 믿을 수 있는 유일한 종이었기 때문이라고 유발하라리는 주장한다. 왜곡과 착각은 본래 그 단어가 가지는 부정적인 의미와는 다르게 인간의 감각역에서만큼은 그것이 곧 실재이며, 상상과 창의, 새로운 가능성의 재료가 된다. 

나는 필연적으로 실재를 왜곡하여 감각하고 이를 통해 실재와 왜곡이 뒤섞인 풍경을 그린다. 오감이 연결된 공감각과 이를 넘어선 새로운 감각들을 통해 보이지 않는 역으로 들어간다. 그 속에서 조금씩 더듬어가며 무언가에 맞닿아보려고 한다. 그렇게 맞닿은 것은 결국 또 다른 왜곡이겠지만, 어쩌면 내가 애타게 찾던 진짜 실재, 혹은 기존에 실재라고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역의 실재이지 않을까.

Picture
상   호 :  아티스트런스페이스 쇼앤텔  / 운영자 : 남윤아x손지훈x김준환 /  E-mail : show_and_tell@naver.com 
전시장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18길 8 지하1층(GS25시 편의점 건물)            / Tel : 010-2936-3663(운영자1) 
픽    룸 : 서울시 중구 을지로 99-1 501호 〔pick and place〕_쇼앤텔x5시37분 / Tel : 010-4417-3149(운영자4)  

               

​© COPYRIGHT 2017. ALL RIGHTS RESERVED
  • 홈
  • 쇼1
    • 2023 >
      • [공간 재정비]
    • 2022 >
      • 지도에없는i_part.5
      • 지도에없는i_part.6
      • 이빈소연X김현민X윤나리
      • [PRGM]텍스트앤포트폴리오2
      • [PRGM]_이천국
      • 아니와노노x류준
      • [PRGM]_도듀이
      • SARADA
      • 김준환
      • [PRGM]_크로마키
    • 2021 >
      • 다시만날때까지_part.1
      • 다시만날때까지_part.2
      • 다시만날때까지_part.3
      • 사박
      • 유예림
      • 신채희
      • 이의성X박소영
      • 한유람
      • [PRGM]공간운영자견습과정
      • 자림_햇볕이 가장 강한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 사이는 피하는 것이 좋아Ꮫ
      • 자림_세 들어 사는 꿈
      • 김서연
      • [PRGM]텍스트앤포트폴리오
    • 2020 >
      • 홍철기
      • 이몽룡
      • 양승욱
      • 양준화
      • 임재형
      • 차시헌
      • 최일준
      • 한솔
      • 이희경
      • 박지희&신소현
    • 2019 >
      • Henry Alan Gardiner
      • 오영준
      • 손주연X김지민
      • 김영민
      • 양현모
      • 김승현
      • Image/Text
      • 홍수진
      • 이자연
      • 제0세계
      • 김희경
      • 김소정
      • 최주원
    • 2018 >
      • Andree
      • 김숙향&김희영
      • 김민수
      • 김민정,박국성,아텍,한재석X인고탐
      • 유재연
      • bunjim_영오_namki
      • 양말, 개 (플랜: 김 대환)
      • 염소진
      • 김진주_가디너
      • 김가연
      • ChèreJinJin
      • Hanqing&Mona
      • 손지훈
      • Yuki Yumoto
      • 권나영X민경준X신수호
      • Freddie X Jihoon X Josh
    • 2017 >
      • 남윤아
      • 이수항
  • 쇼2
    • 2019 >
      • 김민수X이지연
      • 이흠
      • 이나신
      • 홍순용
      • 윤성원
      • 엄진아+채소원+한혜영
      • 홍진영
    • 2018 >
      • 남윤아X손지훈
  • 픽
    • 2022_그린앤골드
    • 2022_푸드앤드링크
    • 2022_픽앤플레이스
    • 2023_올드앤뉴
  • 텔
    • 전시장 사용가이드
    • 장비/자재
    • 로고/양식/플로어플랜
    • 보도자료
  • 스케쥴
    • 쇼앤텔1_선유
    • 쇼앤텔2_동탄 (운영종료)
    • 픽앤플레이스_을지로
    • 쇼앤텔_연혁
  • 오픈콜
    • 2022_오픈콜(페어)
    • 2022_오픈콜(독립기획자)
    • 2021_오픈콜(운영자)
    • 2021_오픈콜(작가2)
    • 2020_오픈콜(작가)
  • 지역활동
    • 2022_여기저기동네책방
    • 2021_잡(job)동사니
    • 2020_이곳저곳마을서점
    • 2020_선유랑댕댕이랑
    • 2020_선유랑제주랑
    • 2019_선유랑괭이랑
    • 2018_쇼앤굿즈 >
      • 쉐르진진_ChèreJinJin
  • 연락처